컴퓨터 언어/C++

[C++] C++ 2일차 데이터형과 변수

훈츠 2020. 3. 31. 10:59
반응형

안녕하세요. 훈츠 입니다.금일은 C++ 데이터형과 변수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능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불형 : bool 

  • size : 1 byte 
  • false, true
int main()
{
    bool bData=7; //0 이외의 int값은 모두 true 입니다. 
    printf("bool 크기 %d 값%d, true=%d, false=%d  \n", sizeof(bData),bData, true, false);
}

열거형 참조 해보세요.

https://rain2002kr.tistory.com/155?category=382972

 

[C] C언어 8일차 기타 문법1 (enum, goto, label, union, 전처리기 지시문)

안녕하세요. 훈츠 입니다. 드디어 앞으로 한번만 더 정리하면 C언어 문법을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사전 지식이 있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빠르고 쉽게 정리 할수있었네요. ㅎㅎ 기타 문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rain2002kr.tistory.com

열거형 : enum 

  • 기본적으로 C언어와 사용법 동일, 사용할때 enum 선언 필요 없습니다. 
//C 언어 스타일
enum COUNT { ZERO, ONE, TWO };
enum COUNT Count;
printf("%d ", Count = TWO };

//C++ 언어 스타일
enum COUNT { ZERO, ONE, TWO };
COUNT Count;
printf("%d ", Count = TWO };

구조체형 : struct

  • 기본적으로 C언어와 사용법 동일, 사용할때 struct 선언 필요 없습니다. 
struct POINT
{
    int x;
    int y;
};

int main()
{
    POINT p; //struct 키워드 생략
    p.x = 10;
    p.y = 20;
    printf("구조체 %d, %d", p.x, p.y);
}

https://rain2002kr.tistory.com/153?category=382972

 

[C] C언어 7일차 구조체

안녕하세요. 훈츠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조체를 정의 해보려고 합니다. 구조체 개념 : 사용자가 정의 하는 데이터 형식 구성 : 필드 또는 멤버인 변수로 구성. 단, void 형은 사용할 수 없다. 멤버 접근 연산..

rain2002kr.tistory.com

void 형 포인터 

  • 의미 : 데이터형이 정해지지 않은 포인터 변수
  • 역활 : 모든 메모리 주소를 저장만 함. 
    • 접근을 위한 데이터형 변환 필요 
    • *(데이터형 *) 포인터명 
  • 형식 : void *ptr;

https://rain2002kr.tistory.com/150?category=382972

 

[C] C언어 6일차 포인터

안녕하세요. 훈츠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인터에 대해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어렵게 느껴졌는데 차근차근 정리 해보니 정리가 되네요. 같이 한번 보시죠. 포인터 메모리 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법 메모리..

rain2002kr.tistory.com

참조형 & ( alias 별명 ) 

  • 데이터형& : 이렇게 붙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 별명 이므로, 참조형이 선언되면 아래 처럼 한군데만 값이 변경되어도 같이 변경하게 됩니다.
int valueTypeForSomething = 10;
int& val = valueTypeForSomething;
val = 20;
printf("valueTypeForSomething %d,val %d\n", valueTypeForSomething, val);
valueTypeForSomething = 30;
printf("valueTypeForSomething %d,val %d\n", valueTypeForSomething, val);

 

반응형